자주하는 질문

고객님들께서 자주 질문하시는
질문과 답변들을 정리하였습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보건소(바우처) 대상자 및 신청방법
1. 정부지원 산모신생아도우미 신청자격 요건과 신청방법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 대상
· 기준중위소득 150%이하 출산가정
· 기준중위소득 150%초과가정 중 예외지원 가능한 경우(지자체 별 확인) : 의정부, 양주, 동두천, 포천
* 예외지원은 지역 지자체에 따라 다소 다를 수 있음.

● 신청방법
출산예정일 40일전부터 출산 후 30일 이내 보건소 방문신청 또는 복지로 홈페이지 www.bokjiro.go.kr (온라인신청-바우처-산모신생아건강관리) : 공인인증서 지참 후

● 보건소 신청 후 업체에 예약
보건소에 신청 후 보건복지부에 등록된 산후도우미 서비스제공업체에 전화 또는 방문예약
의정부, 양주, 동두천, 포천 연천지역 산후도우미업체 : 에스엠천사 (보건복지부 / 사회서비스품질인증기관)
상담, 문의 : 031-972-3514 / 031-842-3514 / 031-866-3514

● 지원내용
출산 후 60일 이내에 가정방문 산모, 신생아 도우미 서비스 제공

■ 2023년 가족원수·가입유형별 소득판별 기준표
가구원 수 소득기준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원)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혼합(직장 + 지역)
2인 5,185,000 183,861 142,142 186,476
3인 6,653,000 237,913 206,359 242,216
4인 8,102,000 291,898 273,699 299,947
5인 9,497,000 346,067 335,569 359,887
6인 10,847,000 403,785 402,840 434,962
7인 12,162,000 434,962 436,179 476,875
8인 13,481,000 521,613 527,523 563,270

* 노인장기요양보험료를 제외한 금액임
* 소득판정 기준표 적용기간 : ‘23.01.01~’23.12.31.까지 적용
* 건강보험공단(www.nhis.or.kr)사이트 또는 1577-1000에서 건강보험납부내역 조회가능

● 신청서류
신청서 : 정부지원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신청서 1부. (보건소에 비치)
산모(신청자)의 신분증
산모수첩(분만전) 또는 출생증명서(분만 후)
건강보험카드 사본1부 또는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 국민건강보험공단(http://www.nhis.or.kr) 사이트 출력(공인인증서 지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3개월분) -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 (http://www.nhis.or.kr) 출력(공인인증서 지참)

◎ 보건소 방문 신청 시 산모수첩과 산모 신분증 지참 후 개인정보 동의서 작성 시 위 구비서류 생략 가능.
(산모 신분증 지참 후 개인정보 동의서 작성 시 위 구비서류 생략 가능)

※ 서류를 보건소 fax로 보내길 원하실 경우(신분증 지참 후)
1. 국민건강보험공단 1577-1000 전화
2. 본인 개인정보 확인 후 건강보험 자격확인서(자격득실확인서 아님)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3개월분 요청
3. 해당 보건소로 fax 전송 요청 후 해당 보건소 모자보건 담당에 전화 확인

주민등록등본 1부
신청자(산모) 또는 배우자가 휴직한 경우 월급명세서, 재직증명서(휴직기간 기재, 유급/무급 기재) 또는 휴직증명서
※(대리신청시)대리인 신분증, (대리신청시)위임장
2. 정부지원 산모 신생아 도우미는 어떤 분들이 오시나요?
복지부 지정 교육기관에서 산후관리 교육을 수료한 후 필기, 실기 시험을 통과하고 신원보증이 되어있는, 건강진단서(보건소 발급)상 이상이 없는 분들이 산모, 신생아 도우미 지원사업에 파견됩니다.
3. 정부지원 서비스라서 일반 서비스와 다른 점이 있나요?
일반서비스 100% 자비부담 서비스와 다른 점은 공정거래법에 의하여 사은품이 없다는 것 외의 차이점은 없습니다.
4. 정부지원 산모신생아도우미의 근무형태는 어떻게 되나요?
(출퇴근시간)평일기준: 9시~6시 토요일, 공휴일휴무 평일기준 연속근무만 가능 특별한 경우 서비스 제공업체와 협의하여 조절가능 합니다.
5.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본인 부담금은 얼마인가요?
본인 부담금은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신청 후 대상자로 확정되시면(예외지원포함) 산모님의 확정 유형과 서비스기간 선택에 따라 차이가 있으며,
예약시 산모님의 서비스 유형에 따라 본인부담금과 결제방법을 안내해드립니다.(지원 확정된 개인 유형에 따른 본인부담금은 당사 홈페이지 Q&A에 안내되어 있습니다.)
* 본인부담금 결제방법은 현금, 신용카드, (바우처: 경기지역화폐, 첫만남이용권)으로 결제가 가능합니다.(예약시 결제수단(바우처 : 경기지역화폐, 첫만남이용권)을 말씀해주시면 안내해 드립니다.)
6. 정부지원 산모, 신생아도우미 서비스 후 연장 가능한가요?
정부지원 이용시 처음 선택한 지정일수 이후로는 정부지원으로 연장은 불가능하며 홈페이지에 공지되어있는 일반 요금으로 연장 가능합니다.
정부지원 서비스 중간일쯤 전에(관리사가 다음 배정을 받기 전) 전화 연락주시면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같은 관리사로 일반서비스 연장이 가능하며, 예약시 정부지원서비스 최장일 + 일반서비스(선택)로 함께 예약 가능합니다.
7. 정부지원 산모, 신생아 도우미 서비스도 입주형 서비스가 가능하가요?
정부지원서비스제공은 출퇴근 서비스만 가능하며 출산가정에 입주하여 진행하는 입주서비스는 불가능합니다. 단, 정부지원서비스와 일반형 입주서비스를 함께 진행하는 입주서비스 방법(전화문의)은 있습니다.
8. 정부지원산후도우미 보건소 & 복지로 누리집 신청완료 후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1) 에스엠천사 상담 시 산모님의 개인서비스 유형과 유형에 따라 허용된 서비스기간 내에서
산모님이 원하시는 서비스기간을 선택해주시고 출산 예정일을 알려주시면, 선택하신 서비스 기간에 따른 본인 부담금과 결제 방법을 안내해 드립니다.

(2)안내받으신 본인부담금이나 예약금을 당사로 입금해주시면 산모님의 바우처코드를 보건 복지부 전산등록 후 예약이 완료됩니다.
*예약시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은 서비스 기간을 선택하시고 보건복지부 전산에 등록 후 예약하시게되며,
서비스 진행 중 서비스 기간연장은 이미 바우처로 지급받으신 이후임으로 서비스 기간연장은 불가합니다.
단, 개인 사정으로 인한 서비스기간 단축은 가능합니다(중도 서비스마감 후 출산일로부터 60일이내 잔여바우처 미사용시 지급된 바우처는 자동소멸 됩니다.)

(3) 출산직후 출산하셨음을 전화로 당사에 알려주시고, 산모님이 원하시는 서비스 시작일과 당시 산후도우미(산후관리사)인력 수급상황과 조율하여 최대한 원하시는 일정에 맞추어 산모님과 신생아 케어 서비스를 진행하게 됩니다.
* 산후도우미 에스엠천사는 지역 내에서 가장 많은 산후관리사가 소속되어있어 산모님의 일정과 산모님이 원하시는 스타일의 산후관리사로 크게 차이가 나지 않도록 최대한 맞추어 배정하고 있습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 정부지원금 및 본인부담금
색상 = 본인 부담금     ●  색상 = 정부 지원금


2023년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정부지원금 및 본인부담금

유형

순위

기간

구분

통합형

총액

단태아

A

첫째①형

5

본인부담금

66,000

146,000

246,000

664,000

정부지원금

598,000

518,000

418,000

10

본인부담금

266,000

412,000

624,000

1,328,000

정부지원금

1,062,000

916,000

704,000

15

본인부담금

598,000

797,000

1,036,000

1,992,000

정부지원금

1,394,000

1,195,000

956,000

둘째②형

10

본인부담금

106,000

266,000

465,000

1,328,000

정부지원금

1,222,000

1,062,000

863,000

15

본인부담금

359,000

598,000

896,000

1,992,000

정부지원금

1,633,000

1,394,000

1,096,000

20

본인부담금

744,000

1,036,000

1,328,000

2,656,000

정부지원금

1,746,000

1,542,000

1,328,000

셋째③형

10

본인부담금

80,000

239,000

438,000

1,328,000

정부지원금

1,248,000

1,089,000

890,000

15

본인부담금

319,000

578,000

857,000

1,992,000

정부지원금

1,673,000

1,414,000

1,135,000

20

본인부담금

691,000

1,009,000

1,275,000

2,656,000

정부지원금

1,965,000

1,647,000

1,381,000

쌍생아

B

①형1명

10

본인부담금

66,000

232,000

497,000

1,656,000

정부지원금

1,590,000

1,424,000

1,159,000

15

본인부담금

348,000

621,000

1,018,000

2,484,000

정부지원금

2,136,000

1,863,000

1,466,000

20

본인부담금

795,000

1,093,000

1,524,000

3,312,000

정부지원금

2,517,000

2,219,000

1,788,000

②형2명

10

본인부담금

188,000

385,000

679,000

2,324,000

정부지원금

2,136,000

1,939,000

1,645,000

15

본인부담금

639,000

890,000

1,266,000

3,486,000

정부지원금

2,847,000

2,596,000

2,220,000

20

본인부담금

1,131,000

1,432,000

1,884,000

4,648,000

정부지원금

3,517,000

3,216,000

2,764,000

삼태아 이상

중증장애 C형 (2명)

15

본인부담금

80,000

398,000

916,000

3,984,000

정부지원금

3,904,000

3,586,000

3,068,000

20

본인부담금

531,000

1,062,000

1,647,000

5,312,000

정부지원금

4,781,000

4,250,000

3,665,000

25

본인부담금

1,195,000

1,660,000

2,324,000

6,640,000

정부지원금

5,445,000

4,980,000

4,316,000

** 서비스 가격은 실제 서비스 이용개시일 기준 적용이 원칙
※A - 가 소득유형의 경우 기초생활보장(생계, 의료, 주거, 교육)대상 및 차상위(차상위본인부담경감, 차상위자활, 차상위장애인, 차상위자격확인)대상만 적용
※ 건강보험료 고지금액에 따라 소득유형 구분
예약 및 서비스 변경에 대하여
1. 예약은 언제까지 하면 되나요?
예약은 출산 예정일로 부터 1개월 전후로 해주시면 좋습니다.
시간의 여유를 가지시고 예약을 하시면 저희가 관리사들의 일정을 맞추고, 산모님이 원하시는 유형의 관리사를 배정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예정일에 맞춰 급하게 신청하면 서비스가 불가능 해질 수도 있으니 예정일로부터 시간의 여유를 가지시고 예약 바랍니다.
2. 예약절차 및 확인은 어떻게 하나요?
지사와 전화 상담하신 후 소정의 예약금을 입금하시면 예약이 완료됩니다.
3. 예정일과 출산일이 틀린 경우 어떻게 되나요?
출산예정일과 실제출산일이 일치하는 경우는 10%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당연히 서비스를 받으시는 데는 지장이 없습니다.
4. 서비스 중에 관리사 교체는 가능한가요?
서비스도중에 관리사교체는 가능합니다.
아무리 좋은 관리사도 산모님과 맞지 않을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관리사에게 이야기하지마시고 회사로 바로 연락을 주시면 산모님들이 불편하지 않으시도록 교체를 해드립니다.
5. 예약기간보다 연장하거나 단축하게 되면 어떻게 되나요?
산모님께서 먼저 연락을 주셔야 합니다.
연장은 일주일정도 전에 연장신청을 해주셔야 관리사가 바뀌지 않고 서비스를 계속 해드릴 수 있습니다. 급하게 연장신청을 해주시는 경우 관리사의 배정업무상 바뀔수도 있습니다.
서비스단축을 원하시는 경우 서비스종료일을 말씀을 해주시면 바로 처리해드립니다.

단, 정부지원 산후도우미 서비스 경우에는 서비스기간 연장은 불가하며, 연장시 일반서비스 요금으로 진행하셔야합니다.
정부시원 서비스기간 단축은 가능하며, 단축시 출산일로 부터 60일이내 잔여기간 미사용시 지급된 바우처는 자동소멸됩니다.
6. 병원에서부터 서비스를 받을 수 있나요?
산모님들께서 원하시는 경우 저희 관리사가 입원한 병원으로 가서 퇴원할 때 까지 서비스를 진행하게 되며 퇴원 후 에는 산모님의 자택에서 서비스를 계속 진행하게 됩니다.
7. 예약을 취소하면 어떻게 되나요?
예정일보다 1주일 전에 해약할 경우는 예약금 전액을 환불합니다.
그러나 예정일기준 1주일이후에는 관리사 배정업무 및 회사의 업무차질로 인하여 반환하지 않습니다.
8. 예약을 취소하는 경우 부가서비스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예약을 취소하시는 경우 미리 입금하신 부가서비스 비용은 전액 반환해드립니다.
그러나 해당업체와 서비스가 실시된 후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9. 잔금은 어떻게 지급하나요?
총 가격에서 입금해주신 예약금을 뺀 나머지 금액을 서비스가 끝나는 날 관리사에게 직접 드리시면 됩니다.
10. 현금 영수증 발행에 대하여
현금 영수증 발행은 당사 수수료 부분에 대해서는 발행이 가능하나
도우미 인건비 부분은 비정규 근로자인 산후도우미 입장에서 현금 영수증을 발행할 수 없습니다. (산후도우미회사는 인력알선, 직업소개소로 분류됨)
당사 수수료에 국한하여 현금영수증이 필요하신 고객 분들은 각 본/지사으로 소득공제를 받으실 분의(산모님 혹은 남편 분)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휴대폰 번호 중 하나를 알려주시면 바로 발급해 드리고 있습니다. (발행확인은 국세청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영수증을 별도로 보내드리지는 않습니다)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산모·신생아 건강관리지원사업)인 바우처 서비스의 경우 본인부담금 현금입금에 한하여 현금영수증 발행이 가능합니다.
집안일 및 가족서비스에 대하여
1. 집안일의 범위는 어디까지 해주나요?
㈜SM1004산후관리사는 프로그램에 의한 서비스를 실시하기 때문에 산모와 신생아 회복과 직접 관련된 집안일 중심으로 도와 드립니다.
주로 산모 방, 거실, 주방의 위생적인 청소 위주로 하며 대청소, 베란다청소, 이불, 묵은 빨래, 김치 담그기, 손님 접대 등, 산후조리와 직접 관련 없는 일은 삼가 해 주시기 바랍니다.
2. 어느 것을 손세탁 해주시나요?
신생아 저고리, 가제 수건은 손빨래해서 삶아드리고 그 외의 세탁물은 세탁기를 이용합니다.
3. 가족의 의류 세탁은 어떻게 해주시나요?
신생아의류 세탁 외 가족의류는 세탁기를 사용합니다.
4. 산모방청소는 어떻게 해주나요?
산모방과 거실은 매일 청소, 주방과 욕실은 청결 유지관리를 해드립니다.
5. 아빠식사준비도 해주나요?
산모님의 회복을 위해 산모님 위주로 준비하고 아빠도 같이 식사할 수 있도록 충분한 양을 준비합니다.
6. 큰아이를 위해 해주시는 일은 무엇인가요?
식사, 간식, 씻기기, 큰아이 방정리, 근무시간 내의 등하교를 돕습니다.
7. 장보기도 도와주나요?
공산품은 미리 산모가 준비하시고 원하실 경우 가까운 마트를 이용한 식품구입(간단 장)은 서비스 시간 내에서 해드립니다.
산모와 신생아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으므로 먼 거리 장보기는 삼가 해 주시고, 장보기한 영수증 첨부를 통해 산모님이 비용을 지불하시면 됩니다.
8. 산모가 미리 준비해놓을 것은 무엇인가요?
아기용품 외 미역, 소고기, 음식재료, 아빠가 잘 드시는 밑반찬과 김치 종류는 미리 준비해 주세요
산모 및 신생아관리에 대하여
1. 산모 및 신생아의 건강체크는 매일 하나요?
신생아는1일2회 산모1일1회 체온체크로 건강관리를 하고 산모 및 신생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알려 만약에 있을 수 있는 감염을 최대한 빨리 발견하는데 최선을 다합니다.
2. 젖몸살을 위해 유방 마사지도 해주나요?
유방 마사지는 젖몸살예방과 원활한 모유수유를 위해 산모와의 협의 후 실시합니다.
산모의 통증이 있을 경우 찜질 후 유방마사지를 실시하여 유관을 열어주고 젖을 짜냅니다.
3. 모유수유를 하고 싶은데 어떤 도움을 주시나요?
2~3시간마다 모유수유를 하여 유방을 충분히 비워두고 따뜻한 수건으로 마사지하여 유선을 풀어줘 유즙이 잘 분비되도록 하며 유축기를 이용하여 젖몸살예방관리에 주의를 기울여 편안한 모유수유를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4. 산후체조는 어떻게 하나요?
산후체조는 관리사의 보조로 산모의 건강상태에 따라 실시합니다.
5. 좌욕은 어떻게 하나요?
물 좌욕 및 훈증좌욕을 실시합니다. 훈증좌욕기를 통해 소량의 약쑥을 사용하며 약 15~20분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여 드립니다.
그러나 출산에 회음부에 상처가 있거나 훈증좌욕을 원하지 않을 경우 따뜻한 물 좌욕을 약 10분 내외 하실 수 있도록 준비하여 드립니다.
6. 복부마사지는 어떻게 해주나요?
복부 마사지는 산모님의 건강상태에 따라 실시합니다. 복부마사지는 복부비만에 탁월한 효과가 있으며 자궁수축, 오로배출에 도움을 주어 예쁜 산전몸매로 돌아가는데 도움이 됩니다.
7. 신생아 목욕은 어떻게 해주나요?
감염방지를 위하여 배꼽의 수시 소독과 부분목욕을 하고 배꼽이 떨어진 후 2~3일까지 건조 시키고 이후 전체목욕 합니다.
8. 신생아 배꼽소독은 어떻게 해주나요?
배꼽은 소독과 건조가 중요하므로 1일1~3회 알코올을 이용하여 소독합니다.
9. 신생아 젖병세척 및 소독은 어떻게 해주시나요?
젖병 전문세정제 소독 후 100도씨 끓는 물에 삶아냅니다.
10. 신생아 마사지는 어떻게 해주시나요?
신생아 마사지는 신생아의 몸 상태에 따라 실시합니다.
얼굴 마사지 및 발마사지를 통해 신생아가 정서적 안정을 찾고 성장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11. 천기저귀를 사용해도 되나요?
천기저귀를 원하시는 산모님들이 계십니다. 이럴 경우 오전 9시~오후 5시까지 사용하시고 오후 5시~오전 9시까지는 1회용을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리사님이 계시지 않는 시간에는 기저귀를 쌓아놓아 불편할 뿐 아니라 암모니아 발생으로 기저귀 발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베스트산후조리에 대하여
1. 베스트 산후관리사는 어떤 분들인가요?
베스트 산후관리사는 산후관리 경력 2년 이상 활동한분들 중에서만 선발합니다.
산모의 추천, 만족도평가에서 최고의 점수를 받은 분들 중에서 선발하여 베스트 교육을 추가로 이수한 분들 중에서만 선발된 관리사들입니다.
2. 베스트산후관리사도 교체가 가능한가요?
교체가 가능합니다. 아무리 좋은 베스트 관리사일지라도 산모와의 부적응사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교육이 철저하고 만족스러운 서비스일지라도 사람과 사람의 관계인지라 감성코드나 스타일이 맞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관리사에게 말씀하시지 마시고 회사에 직접 전화를 주시면 바로 처리해드리겠습니다.
서비스 비용 및 추가요금에 대하여
1. 추가요금을 지불하는 대상은 누구인가요?
기본적인 가족구성 즉 산모와 신생아, 배우자 등 3인 이외의 가족이 상주하는 경우 추가요금이 발생됩니다. 큰아이, 친정부모, 시부모, 시동생 등 가족이 상주하시는 경우 추가요금을 받고 있습니다. (가격표 참조). 산후조리는 기본적으로 산모와 신생아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산모, 신생아, 배우자)3인 외의 가족이 계실 경우 추가 근로가 발생되는 부분에 대한 요금입니다. (정부 지원의 경우에도 추가요금에 해당하는 가족에 대한 부분은 별도 구매하셔야 합니다.)
2. 큰아이의 취학과 요금과 상관이 있나요?
큰아이가 놀이방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경우와 다니지 않는 경우는 차이가 있습니다. 취학반 아이(놀이방이나 유치원)의 경우 돌보는 시간이 적기에 차이가 있습니다.
3. 장보기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서비스비용에는 장보기 비용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관리사가 장보는 일은 하지만 비용은 산모님께서 지불해주시면 됩니다. 그밖에 아기용품 구입 시에도 산모님께서 지불해주시면 됩니다.
4. 서비스비용 중에 관리사에게 따로 차비나 수고비를 줘야하나요?
서비스요금 외에 관리사에게 따로 비용을 주시지는 않습니다. 관리사 교육 시 이는 철저히 반복교육을 시키고 있으며 차비나 수고비를 요구하는 관리사가 있다면 회사에 연락해주시면 바로 엄중 조치하겠습니다.
산후조리기구 및 부가서비스에 대하여
1. 산후조리 기구를 추가 이용하고 싶으면 어떻게 하나요?
산후조리가 끝난 이후에도 모유수유나 기타 이유를 통해서 산후조리 기구를 추가로 이용하는 산모님들이 많습니다. 산후조리기간이 끝난 후 추가이용하게 되면 임대비용을 받게 됩니다.
2. 산후조리기구가 파손된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산후조리기구의 경우 여러 가지 이유로 파손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택배과정에서 손괴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관리사의 실수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전화주시면 언제든지 교체해드리며 혹시 산모나 가족들의 부주의로 파손되었다면 소정의 수리비용을 지불하시게 되고 기구는 바로 교체해드립니다.
3. 이용하던 산후조리 기구를 산모가 구입할 수는 없나요?
기본적으로 산후조리 기구를 판매하지 않습니다. 산모님들이 원하시는 경우 저희가 구입원가에 드리고 있습니다. 기구만을 별도로 판매하지 않습니다.
4. 사은품선택은 어떻게 하나요?
사은품 중 원하시는 품목을 선택하시어(예약시 ~ 서비스 종료전)까지 알려주시면 자택으로 보내드립니다.
* 정부지원 산후도우미(산모 · 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서비스는 바우처사업 공정거래 원칙에 따라 사은품이 증정되지 않습니다.
5. 부가서비스 신청후 철회하면 신청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산후조리신청과 함께 신청된 부가서비스신청은 업체가 서비스를 실시하기 전에만 통보해주시면 언제든지 반환해드립니다.